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소득활동을 하는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당연히 세금이라는 부분에서 납부를 해야하는데요. 이게 5월은 종합소득세, 3월은 연말정산, 1월, 7월등은 부가가치세 납부라는 부분에서 신경써야합니다.
한국에서 산다면 당연히 내야하는 부분이라서 고민할필요는 없을것 같은데요. 이걸 가능하게 하는 곳이 국세청이라는 곳이랍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국세청은 한국의 세금을 담당하고 있는 공식 정부 기관이죠.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사람들이 가자 많이 들어보거나 들어가봤을것 같은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국민들이 국세 납부나 신고를 위해서 홈택스를 찾아서 들어가시는데요. 생각보다 국세청의 정보력은 엄청나니 절대 누락하면 안되겠죠.
국세청 홈택스
국세청 기관 건물이 옛날에는 홍대 인근어디에서 봤던것 같은데 이제는 찾아보니 다른 지역으로 이전했더군요. 세종시 종합정부 청사가 생기면서 여러 곳들이 그곳으로 이사를 했는데 같이 떠난것 같더군요.
현재 7월은 사업자분들이 부가가치세를 내야하는 시기입니다. 잊지말고 내야하니 당연히 홈택스 홈페이지를 들어가봐야겠죠.
인터넷에서 검색을 하게되면 찾을수 있는 국세청 홈페이지는 우리가 말하는 홈택스가 아니라 기관 소개를 주로하는 사이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곳에서 매뉴를 보시면 국민소통이라는 부분과 신고안내 또는 정부 정책 등을 확인하는곳이라는 것을 알수 있는데요. 중간에 있는 자주 찾는 서비스를 보게되면 홈택스로 연결되는 바로가기가 보입니다.
일단 들어왔으니 이곳에 뭐가 있는지 조금 확인해보고 나오겠습니다. 국세신고 같은 경우에도 종합소득세도 있고 주택임대소득이나 부가가치세 그리고 원천세 양도세 등등 뭐가 엄청 많은데 이걸다 확인할수 있습니다. 작년부터 주식열풍이라서 이를 증여하는 분들도 많은데 양도소득세 신고를 잘하셔야 합니다.
아까도 말했지만 상단부분에서 hometax 사이트로 바로 이동할수 있는 메뉴를 화면 위에서 제공되고 있죠. 이를 사용해서 들어가시면 기본적인 세금에 대한 신고하기 또는 내역 조회도 가능하고 새금납부 / 신청과 같은 여러가지 업무를 온라인에서 진행할수 있죠.
최근에는 해킹이나 스미싱이 판을 치고 있는데 국세청에서도 이러한 이야기를 자주하더군요. 최근에는 세무조사통지서라고해서 말되안되는 내용을 보내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절대로 열람하시지 마시고 바로 삭제해버리시기 바랍니다.
홈택스 사용법
자 아까도 말했지만 2022년 1기 확정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이 현재 진행중입니다. 7월 25일까지만 진행되어지기 떄문에 까먹지말고 처리해야함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기본적인 사용을 위해서 로그인을 해야한단 것이죠. 처음 접속하신 분이라면 아직 계정이 없을텐데요.
그럴때는 자신의 정보로 가입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개인사용자이냐 사업자냐, 등등으로 나눠서 항목이 진행되기때문에 이부분은 참고하시고 진행해야합니다. 보통은 주민등록번호나 I-PIN(아이핀)을 사용해서 가입을 해보시면 간편하게 완료할수 있죠.
여러분들이 만약 본인 주민번호로 홈택스 홈페이지에 가입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당연히 본인인증을 골라야 합니다. 순서대로 불러보면 공동인증서(옛날 공인인증서와 동일)가 있고 추가로 금융인증서, 휴대전화를 통한 인증방법을 쓸수도 있죠. 신용카드도 된답니다.
그렇게 편한것을 써서 하시면 되고 기존에 보관중인 공인인증서가 있을경우에는 재발급을 받은분들은 기본적인 등록 절차를 진행한후에 이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진행할수 있어욧. 보통 주민등럭번호와 함께 등록을 하시면 되고 개인사업자 같은 경우에는 사업자번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홈택스 조회 발급 메뉴
사용법을 살짝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여러분이 소비를 하고 발급신청했던 현금 영수증에 대한 내역을 확인해야할때 쓰는 방법은 조회.발급 메뉴를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나 연말정산 또는 전자기부금영수증 , 국세환급, 기타, 세금신고납부등도 함께 볼수 있죠.
추가적으로 여러분들이 5년내에 돌려받을수 있는 국세환급금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메뉴도 있는데요. 이것 같은 경우에는 로그인을 하지않더라도 편하게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넣어서 확인가능하답니다.
홈택스 민원증명 사용
저같은 경우에는 회사나 기타 제출을 하기위해서 국세청 홈페이지를 찾는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당연히 세무서를 직접 가지않더라도 가정에 있는 프린터등을 사용해서 바로 발급을 받을수 있다는 것이 너무 편리하더군요.뭐 간단히 사업자 등록증명이나 납세증명서, 소득금액증명도 인쇄할수 있어요.
여기서 주의사항도 분명히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업자등록증명이나 휴폐업사실은 연중 무휴 24시간인데 납세증명서, 소득금액 증명은 365일 무휴로 운영되지만 실제 사용가능 시간은 08시에서 22시까지만 됩니다. 사실증명발급은 09시부터 24시까지만 되구요.
만약 여러분이 다른사람에게 받은 민원증명서의 진위여부를 알아보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럴때는 원본확인 서비스라는 것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게 인터넷에서 하려면 그냥 발급번호를 넣어주시고 진행하시면 되고 앱 따로 깔고 바코드를 스캔해서 알아볼수도 있기는 하지만 어려워요.
추가로 홈택스에서 신청/제출이라는 부분도 자주 사용하는 매뉴 중 하나이죠. 국세청에 사업자 등록을 하기위해서 이용하는 항목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이것은 사용가능시간이 06시부터 24시까지만 사용할수 있기때문에 시간을 놓치면 다음날 해야함을 명심하세요.
추가적으로 사업자등록을 할때 필요한 제출 서류가 있는데요. 그 과정을 보면 우선 등록 신청서를 국세청 홈택스에서 작성하시고 나서 임대차계약서가 필수적으로 있어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업종은 본인 거주지에서도 되더군요.
실제 사업장을 임차한 경우만 해당됩니다. 인허가가 필요한 곳은 허가증 사본, 자금출처명세서가 있어야합니다
검색만 잘하시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찾아서 쓰는데에는 어려움이 없습니다. 잘모르는 부분에서는 국세상담센터를 통해서 물어보시면 좋습니다. ARS 전화번호같은 경우에는 따로 국번은 없고 126으로 물어보시면 됩니다.
당연히 주말, 공휴일은 쉬는 날이고 평일을 기준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운영된다고 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