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를 사용하면서 누전차단기 내려갔을때 어떻게 해결할까요. 원인을 알면 해결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가끔 그 누전차단기가 내려감으로 인해 우리는 당황스러워집니다. 원인과 해결책을 함께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의 사용이 없는 생활공간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전차단기 내려갔을때 바로 해결하지 않으면 생활이 끊깁니다. 전기를 알고 사용하는 똑똑한 생활을 준비해보세요.
누전차단기 문제의 원인
전기의 과도한 사용, 과부하
전기에 대한 우리의 의존도는 점점 높아져, 한 번에 여러 가지 전기 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일상화되었습니다. 이렇게 여러 기기가 동시에 가동되면, 이로 인해 발생하는 전력의 과부하는 전선이나 기기에 과열을 유발합니다.
이는 결국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누전차단기는 이러한 상황을 대비하여 전기를 차단합니다. 특히 에어컨을 켜는 여름철이나 난방을 가동하는 겨울철에 이런 현상은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락과 누전, 숨겨진 원인
두 번째 원인으로는 전선의 단락과 누전이 있습니다.
습기가 많은 욕실이나 베란다에 설치된 보일러는 누전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전선을 잡아당기거나 약한 전선을 사용하다가 전선이 끊어지는 경우에도 누전차단기가 작동하게 됩니다.
누전차단기 내려간다면, 어떻게 대처할까?
과부하를 예방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한 개의 콘센트에 여러 기기를 동시에 연결하지 않는 것입니다. 전력 소모가 큰 기기는 한 번에 하나씩 사용합니다.
같은시간 동안 사용하는 전력을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누전차단기가 작동하는 것은 전기 사용이 폭증할때 입니다.
전기 회로에 문제가 발생할 때도 내려갑니다. 정기적으로 전기 설비를 점검해보세요. 사전에 문제발생을 억제합니다.
여러 전기기기를 동시에 사용할 때 내려갑니다.
습기가 많은 공간에서 전기기기를 사용할 경우에도 작동할 수 있습니다
전기 과부하나 누전, 전선의 단락 등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전기 공급을 차단하여 사고를 예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