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수령액 계산하기

우리가 젊을 때부터 노후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해두면, 나이가 들어도 마음 편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노후 대비책을 마련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연금을 활용한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알아보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주택연금


주택연금이란?

주택연금을 활용하려면 자신 명의의 주택이 필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얼마나 수령할 수 있는지 궁금해하실 것입니다. 자신이 살고 있는 주택을 이용한 연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계산을 시작해보겠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홈페이지

주택연금 개념

주택연금은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만 소득이 부족한 노년층이 자신의 집에 살면서, 국가 보증 하에 매달 일정 금액의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제도입니다. 이 제도를 이용하려면 부부 중 한 명이 60세 이상이어야 하며, 9억 원 이하의 주택을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다주택자의 경우에도 총합 9억 원 이하라면 주택연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9억 원을 초과하는 다주택 소유자라도, 3년 이내에 주택을 팔아서 가격을 조정하면 주택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의 공시가격은 시장 가격의 70% 수준으로 책정되므로, 가격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주택연금 신청과정

주택연금 신청을 위해서는 몇 가지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신청자는 한국주택금융공사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은 후, 주택연금 수령금액을 계산하고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그 후,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자격요건과 담보주택의 가격 평가 등을 심사하여 보증약정체결과 저당권 설정, 보증서 발급 등의 절차를 밟게 됩니다.

주택연금-수령액-계산하기

이 모든 절차가 완료되면, 신청자는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대출 거래약정을 체결하게 되고, 그 후로 주택연금 수령금액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중간에 상황 변화로 인해 수령을 중지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택연금 지급방식

주택연금의 지급방식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2007년도에 처음 도입된 이래로, 가입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종신지급방식을 선택하는 비율이 가장 높습니다. 종신지급방식 외에도 종신혼합, 확정혼합, 우대지급, 대출상환 등의 다양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주택연금 수령금액을 계산해보고 싶으시다면, 종신, 대출상환, 우대방식을 선택하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확정기간을 통해서도 주택연금을 받아볼 수 있으며, 여러 가지 방법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유리한 조건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주택연금-수령액-결과

종신 방식의 경우, 월지급금을 평생 받을 수 있으며, 혼합 또는 확정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확정기간 방식을 선택하면 고객이 정한 기간 동안만 연금을 받을 수 있으며, 대출한도의 5%에 해당하는 금액은 인출한도로 설정해야 합니다.

대출상환 방식을 이용하면 주택담보대출 상환을 위해 일정 금액을 인출하고, 나머지는 연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우대 방식을 선택하면 주택 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기초연금 수급자이고, 부부 합산으로 1억 5천만 원 미만 1주택을 보유한 경우, 기본 지급률보다 높은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의 기준이 되는 주택가격은 어떻게 결정되나요?

한국부동산원 인터넷시세
KB국민은행 인터넷시세
국토교통부 주택공시가격
공사의 감정평가기관의 최근 6갱월 이내 감정평가액
한국부동산원 시세 중간값
KB시세의 일반 평균값
위의 감정평가액을 기준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주택연금을 해지할 수 있나요?

중도 해지를 원하는 경우 관할지사나 취급 금융기관에서 상환해야할 금액을 확인하신 수 대출 잔액을 모두 상환하시면 해지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을 신청할 때 어떤 방식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수령금액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신의 상황과 노후 계획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주택연금에 대한 자세한 상담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구독하다
알림
0 Comments
인라인 피드백
모든 댓글 보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