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연말정산 변경된 내용은?

2023년 연말정산 세법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궁금하시죠? 저도 그랬어요. 그래서 여러분을 위해 핵심적인 변경사항들을 알기 쉽게 정리해봤습니다. 이 정보들이 여러분의 지갑에 좀 더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집중해서 살펴보도록 해요.

2023년 연말정산


2023년 연말정산 달라진 점

기부금 세액공제의 새로운 변화

올해부터 고향사랑기부금이라는 게 새로 생겼어요. 이게 뭐냐면, 고향을 위해 기부를 하면 세금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제도예요. 기부금이 10만 원 이하면, 그 금액 전체를 세액에서 공제해준대요. 게다가 30%에 해당하는 답례품도 준다니, 참 좋은 일을 하면서도 이득을 볼 수 있는 거죠.

홈택스-홈페이지

그리고 10만 원을 초과하는 기부금에 대해서는 15% 세액공제가 가능해요. 여기서 최대 500만 원까지만 공제되니, 기부를 많이 할수록 혜택도 커지는 거에요.

노동조합 조합비 공제도 바뀌었어요!

노동조합 조합비에 대한 세액공제 규정도 변경됐어요. 이제는 11월 30일까지 결산 결과를 공시한 노동조합에 속해 있으면, 10월부터 12월 사이에 낸 조합비에 대해 15%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그런데 여기서 주의할 점은, 조합비가 1천만 원을 넘어가면 공제율이 30%로 올라간다는 거예요. 그리고 1월부터 9월 사이에 낸 조합비는 회계 공시 여부와 상관없이 세액공제가 가능하다니, 노동조합원들에게는 정말 좋은 소식이죠.

신용카드와 관련된 소득공제 변화

교육비 소득공제, 이제 영화도 포함된대요!

올해부터는 교육비 소득공제 항목에 영화관람료와 문화비도 포함되었어요. 여름부터 시작된 이 변화 덕분에, 7월 이후에 본 영화 티켓값도 교육비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됐어요. 데이트 비용도 조금은 아낄 수 있는 좋은 기회죠?

대중교통 이용하면 더 큰 혜택!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에게도 희소식이 있어요. 올해부터 대중교통 사용에 대한 소득공제율이 40%에서 80%로 두 배로 상향 조정됐거든요. 출퇴근할 때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면 이제 좀 더 많은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정말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거에요.

연금계좌, 교육비, 월세 세액공제 변경사항

교육비 공제, 이제 더 넓어졌어요!

교육비 세액공제 항목이 더 확대되었어요. 수능응시료나 대학입학전형료도 이제 공제대상이에요. 학자금대출을 상환하는 경우에도 15%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학생들이나 학부모님들에게는 정말 반가운 소식이죠.

신용카드-사용내역

연금계좌 공제 한도가 올랐어요!

연금계좌에 대한 공제 한도도 올랐어요. 기존에는 400만 원이었던 공제 한도가 600만 원으로 상향 조정되었고, 퇴직연금을 포함할 경우에는 900만 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게 됐어요. 연금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기회죠.

월세 세액공제, 이제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월세 세액공제 대상 주택의 기준시가가 3억 원에서 4억 원으로 올라갔어요. 그리고 연봉 7,000만 원 이하인 근로자들은 월세의 15%를 세액에서 공제받을 수 있어요. 이 변경사항 덕분에 더 많은 분들이 월세 세액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죠.

중소기업 취업자들에게도 좋은 소식!

중소기업에 취업한 15~34세 청년들에게는 소득세 감면율이 90%까지 올라갔어요. 이 한도는 최대 200만 원이에요. 고령자, 장애인, 경력단절여성에게도 소득세 감면율이 70%로 설정되었어요. 이러한 변화는 중소기업 취업자들에게 큰 혜택을 가져다 줄 거예요.

과세표준 구간 조정

마지막으로, 과세표준 세율 구간이 조금 조정되었어요. 이제 1,200만 원 이하 구간은 1,400만 원 이하로, 4,600만 원 이하 구간은 5,000만 원 이하로 바뀌었어요.

하지만 8,800만 원 이하 구간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어요. 이런 변화들은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니 잘 숙지해두시는 게 좋겠죠?

1~ 3단계 구간 조정

과세표준-구간-조정

이렇게 2023년 연말정산의 주요 변경사항들을 한번 살펴봤습니다. 이 정보들이 여러분의 재정 계획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더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중도퇴사자 원천징수 영수증은 언제 발급해야 하나요?

해당 연도중에 퇴직하는 경우 퇴직하는 달의 연말정산을 실시합니다.
그리고 다음달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합니다.

연금저축 상품에 납입을 하고 상품을 구매하지 않을 경우에도 세액공제가 되나요?

상품을 매수하지않고 현금만 납입한 경우에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연금저축 계좌에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한도는 600만원까지 입니다.

구독하다
알림
0 Comments
인라인 피드백
모든 댓글 보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